제목따위는 없어도 됩니다.

furiel.egloos.com

포토로그



A채널의 등장인물 구성에 걱정되는 점 Animation



※ 이 내용은 작품 내의 중요한 네타가 다수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신생 제작사인 '스튜디오 5조'의 2/4분기 신작 TVA인 <A채널>이 방영을 시작했습니다.


'스튜디오 5조'는 <스트라이크 위치즈>, <사키>의 주요 스탭들이 GONZO와 분리되어 새로이 설립한 제작사이며 앞서 <목소리로 일하자!>라는 OAD도 내놓은 제작사입니다. 신생이라고는 하지만 이미 스탭진으로도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제작사입니다. A채널이 정발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원작 자체는 국내에 유명하지 않지만 <스트라이크 위치즈>,<사키>,<목소리로 일하자> 등으로 스튜디오 5조에 기대를 거는 분들은 많을 겁니다.


A채널은 룬(CV. 후쿠하라 카오리), 토오루(CV. 유우키 아오이), 유우코(CV. 코토부키 미나코), 나기(CV. 우치야마 유미) 4명의 재미있는 일상을 그린 학원물입니다. 전형적인 단짝그룹의 일상을 그리고 있고 캐릭터와 성우도 잘 어울리게 배치되었습니다. 특이점이라면 A채널 메인 캐릭터들중 한명인 토오루가 하급생이라는 것입니다. 더욱 명확히 나누자면 같은 학년에 같은 반 3명 + 하급생 1명으로 이루어진 단짝그룹이지요. <케이온>에서 4+1 구조를 띈 것과 비슷합니다.(<케이온>에서는 심지어 4명은 졸업을 해버리면서 끝냈지요.) 


걱정되는건 역시 토오루입니다. 아직 1화밖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성급한 판단은 금물이겠지만 토오루는 아마 대부분의 시간을 3명과 함께 하길 원할겁니다. 등하교는 물론이고 점심시간도 아마 꼬박꼬박 넷이서 모여서 먹겠지요. 보통 애니에서 등장하는 여느 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점심이 도시락이기 때문에 특별히 한 교실에 구애받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비교적 긴 휴식시간인 점심시간을 같은 반이 아닌 단짝들하고만 어울린다면 다소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자신의 동급생, 자신과 같은 반 학생과 어울리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반을 나눈다는건 교육의 효율 문제도 있지만 반이라는 공동체를 겪으며 사회의 일부분을 배워나가는 점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지 않는 학교도 있지만 매 학년이 올라갈때마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반을 바꿔나가는 것도 그 이유겠지요. 최소한 1년을 같은 반이라는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어느정도의 사교성을 기르는 교육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반을 이탈해 룬을 찾아오는 토오루가 조금 안쓰럽습니다.(실제로 1화에서 자신이 소외받는 느낌을 받는다는걸 토오루도 파악하고 있긴 합니다.) 

결정적으로 학년이 다르다는건 졸업도 다르다는걸 의미합니다. 앞서 3명이 졸업하고나면 학교에는 토오루가 혼자 남겨집니다. 항상 네명이서 다녔던 토오루가 갑자기 혼자 남겨졌을때의 그 외로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단순히 토오루가 조연이었다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메인 캐릭터이기 때문에 더욱 안타깝습니다. 동급생끼리의 단짝이 아닌 다른 학년끼리의 단짝은 이런 점때문에 걱정을 합니다. 사실 상황이 비슷한 <케이온>의 아즈사가 우이와 쥰이라는 단짝이 있듯이 <A채널>의 토오루에게도 동급생 친구가 등장합니다. 원작을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친구들의 존재감이 어느정도일진 모르겠지만 <A채널>의 주된 내용은 단짝 4인방의 일상이 주 내용이기 때문에 크게 주목받지는 못하겠네요. 어찌됐든 혼자서 다른 학년인 토오루의 위치가 너무 불쌍합니다.


물론 이런 걱정도 1화를 끝으로 이후에는 신경쓰지 않을겁니다. 저는 학창시절에 반 단위로 교류를 했기 때문에 반을 이탈하는, 아니 반을 이탈할 수 밖에 없는 토오루의 위치가 너무나 안타깝고 앞날이 걱정되기 때문에 한번 써봤습니다. 하지만 보다보면 그런 걱정은 싹 다 잊고 보겠지만요. 토오루 역의 유우키 아오이가 너무 잘 어울립니다. 최근 활동 주가가 오르고 있는 성우인데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5조'도 기대하고 있고 어찌됐든 기대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덧글

  • 링고 2011/04/09 12:52 # 답글

    룬과 키 차이가 난다고 생각했었는데, 토오루가 한 학년 아래였었군요.
    글을 읽다가 저도 토오루가 걱정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애니는 4명의 일상을 다루는 애니니까...
    결국, 토오루의 홀로서기는 작중에는 나오지 않을 가능성도 높을 것 같네요. 그런 점은 확실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 Constant 2011/04/09 14:25 # 답글

    홀로서기...그런거 필요 없습니다. 룽이 고1 토오루 중3 때도 계속 집에 놀러가고 놀러오고 하는 그런 설정이었죠. 룽이 지금 다니는 고등학교 가게된 이유도 토오루 때문인데, 룽 중3때 과외해준 것도 중2 토오루. 학교에서만 보는 그런 친구가 아니라서.
  • 레이안 2011/04/09 16:33 # 답글

    아, 1화를 봤지만 왜 하급생이라는 걸 몰랐을까요... 어쩐지 다른 애들과는 다른 느낌이 나더니.
    이번 a채널 성우진도 좋고 퀄도 좋더군요, 이 느낌대로 충분히 가주면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 모카 2011/04/15 19:48 # 답글

    아즈냥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