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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배틀걸 하이스쿨> 소개 Game


앞서 포스팅했듯이 최근에 푹 빠진 게임인 배틀걸 하이스쿨>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흥미가 떨어지기 전에 빠르게 기록으로 남깁니다.

쓰기 전에 미리 말씀드리지만 솔직히 추천할 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1. 서론


<배틀걸 하이스쿨>은 일본 모바일 게임 명가 코로프라가 야심차게 준비한 미소녀 학원 액션 RPG 모바일 게임입니다. 

코로프라의 간판 게임인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가 한국에서도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프라라는 이름은 꽤 친숙합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은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에서 선보인 '쁘니콘' 방식의 조작법에 '리듬감'을 추가하여 

손가락 하나로 리드미컬한 액션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아직 런칭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게임이라 컨텐츠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나름대로 '파고들기' 요소도 있고 '쁘니콘' 시스템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상당히 어려운 게임이기에 '쁘니콘' 시스템의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상당히 어려워 접근성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장르부터 미소녀가 들어가기 때문에 매니아 계층을 노린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2. 게임의 특징 - 학원 파트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캐릭터입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에는 15명의 고유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간단하게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을 떠올리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캐릭터 일러스트가 꽤 훌륭하고 성우진 또한 화려합니다.

스자키 아야 / 사쿠라 아야네 / 아마미야 소라 / 토오야마 나오 / 우에사카 스미레
하야미 사오리 / 우치야마 유미 / 난죠 요시노 / 타무라 무츠미 / 쿠노 미사키
이가라시 히로미 / 키도 이부키 / 카토 에미리 / 하라다 히토미 / 우치다 마아야

대부분 좋아하는 성우들이라 '리세마라라도 해보자!' 라고 시작해서 현재 푹 빠져들었지요.

사전 등록 기간에 실시한 인기 투표 1위인 토키와 쿠루미(CV : 하야미 사오리)가 

현재 아이콘 / 부팅화면 이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의 게임에서 캐릭터(카드) 인기 투표를 실시하여 재미를 보았던 코로프라는

<배틀걸 하이스쿨>을 통해 캐릭터(카드)를 향한 애정도 강화에 힘을 쏟는 느낌입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의 메인 화면인 '학교' 입니다.

자신이 획득한 캐릭터가 교실에 모여 생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만히 지켜보면 다양한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3D 캐릭터의 머리가 조금 크다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귀여우니 괜찮습니다.

비록 풀 보이스는 아니지만 첫마디 정도는 음성을 들을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의 핵심 컨텐츠인 친밀도 입니다.

15개의 고유 캐릭터들은 각각 친밀도가 존재합니다.

이 친밀도는 해당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스펙 등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친밀도를 올리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선물, 특훈, 그리고 쓰다듬기가 있습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을 홍보할 때 주로 쓰인 이 쓰다듬기가 꽤 사랑스럽습니다... 만..

쓰다듬을 때마다 항상 반응하는 건 아닙니다.

대신 일정 시간동안 쓰다듬지 않으면 먹구름이 낄 때도 있으니 다양한 캐릭터들에게 애정을 쏟아주도록 합시다.



<배틀걸 하이스쿨>의 장점 중 하나로 꼽는 시스템입니다.

바로 옷장 시스템!

고유 캐릭터의 다른 카드를 획득하였다면 카드 변경 없이 복장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교체된 복장은 2D 및 3D 모델링까지 함께 변경됩니다.

즉, 레어도가 높은 카드의 복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마음에 드는 다른 복장으로 변경 가능!

간단히 이야기하면 룩딸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이런 시스템을 구현한 게임이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제가 경험한 게임은 <배틀걸 하이스쿨>이 처음이라 신선합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에는 서브 카드 시스템이 있습니다.

고유 캐릭터가 일정 이상의 친밀도가 쌓이면 서브 카드 슬롯이 개방되며,

서브 카드의 스탯 25%, 무기의 종류가 같다면 스킬까지 메인 카드에 추가됩니다.

최대한 많은 카드를 활용하기 위해 추가된 시스템으로 보이고

스탯은 물론 스킬까지 추가가 가능하여 나만의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성능 향상을 위해 메인 카드 뿐만 아니라 서브 카드까지 육성해야 하는 고통이 뒤따릅니다.

이 서브 카드 시스템때문에 친밀도 작업을 꾸준히 해 주어야 합니다.


3. 게임의 특징 - 배틀 파트




일단 개인적으로 찍은 배틀 영상 하나 첨부합니다.

사실 이 포스팅은 이 부분을 다루기 위해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내용입니다.

앞서 소개한 '게임의 특징 - 학원 파트'는 <배틀걸 하이스쿨>의 좋은 점을 최대한 소개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배틀걸 하이스쿨>은 상당히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단 하나만 빼면요.

배틀.

...


무척이나 어렵고 까다롭고 짜증나는 전투방식을 지닌 게임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해 본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어려운 게임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딱 보이시겠지만 제 시야가 상당히 좁습니다.

위에서 보던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와는 확연히 다른 시야입니다.

이렇게 좁은 시야인데 맵은 꽤 넓고 원거리 몬스터의 수가 제법 됩니다.

즉, 보이지 않는 시야에서 날라오는 원거리 공격을 고스란히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원거리 공격은 상당히 강력하고 넘어뜨리기 때문에 엄청나게 짜증이 납니다.

저 영상을 촬영한 건 거의 역대급으로 플레이한 모습을 찍은 거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보통은 원거리 공격에 나가떨어져서 도망다니기 일쑤이니..





<배틀걸 하이스쿨>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중 하나인 '신 쁘니콘 시스템'입니다.

이미지보다는 영상을 한번 보는 게 더욱 이해하는데 편합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은 코로프라의 유명 게임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의 '쁘니콘' 방식의 조작법을 채택했습니다.

거기에 한술 더 떠 '쁘니콘'의 공격 방법을 위와 같이 1연타, 2연타, 3연타까지 가능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제 이글루에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지 않아 '쁘니콘'에 대한 언급을 하지 못했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터치한 위치로 돌아오는 작은 동그라미를 리듬게임처럼 타이밍에 맞춰 터치하여 공격' 하는 방식입니다.

타이밍에 맞춰서 공격을 해야 콤보가 이어지며 만약 타이밍을 맞추지 못한다면 콤보가 끊기고 후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콤보 판정은 FEVER, GREAT, GOOD 등으로 나뉘어지며 스테이지 클리어 시 통계가 나옵니다.

콤보를 잇는 중에 언제든지 '드래그'를 이용해 구르기(회피)가 가능하고  구르기 2회까지만 콤보 유지로 인정됩니다.


여기서 '신 쁘니콘 시스템'의 짜증나는 부분을 하나 짚고 넘어갑니다.

'신 쁘니콘 시스템'의 공격 방식은 동그라미가 퍼져나가 본래 위치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공격 판정인 터치를 했을 시 쁘니콘 형태가 그 자리에 계속 고정되는 형태를 지니게 됩니다.

보통의 '쁘니콘' 시스템은 원하는 방향으로 쁘니콘을 터치&드래그하여 캐릭터를 움직이는데

가끔 터치만을 인식하여 공격 판정이 발생해 손을 떼기 전까지 굳어버리는 현상이 가끔 발생합니다.

이건 원조 '쁘니콘' 시스템인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에서는 볼 수 없는 현상입니다.

실제 배틀 모드에서 급박한 상황에 이걸 겪으면 탄식이 절로 나옵니다.


이 외에도 '쁘니콘' 방식의 조작법을 돕기 위한 '락온 기능'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도 조금 불만입니다.

다른 타겟으로 변경하려면 콤보를 끊거나 현재 락온된 몬스터와 매우 멀리 떨어져야 가능합니다.

콤보를 중요시하는 <배틀걸 하이스쿨>이기 때문에 락온 관련 옵션이 더욱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RPG의 꽃, 스킬!

<배틀걸 하이스쿨>에서는 스킬이 상당히 특이한 방식으로 나갑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왼쪽 하단에 보면 콤보 14라고 쓰여있는데,

이 뜻은 14콤보를 했을 시 스킬이 나간다는 뜻입니다.

다시 풀어서 쓰자면, '스킬을 쓰려면 14콤보를 해야 한다.' 라고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물론 SP도 존재하기 때문에 SP가 있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SP는 몬스터를 공격하면 조금씩 차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몬스터를 때리며 콤보를 잇는게 중요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원하는 때에 스킬을 사용하기 힘들다.' 라는 점이 되겠습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은 위기의 순간이든 뭐든 일정 콤보 이후에나 스킬을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콤보를 쌓으면 쓰기 싫어도 자동으로 나갑니다!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에서는 스킬을 쓰기 위해 터치를 유지해 스킬 아이콘을 팝업시키고 발동시키지만,

<배틀걸 하이스쿨>은 터치를 유지하면 스킬 선택 화면이 나타나고 스킬을 변경할 뿐 스킬이 나가지는 않습니다.

아, 스킬이 나가지 않는 무한 콤보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스킬은 콤보를 잇는 중에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스킬 발동 시의 딜레이를 이용하여 변경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최근 패치로 막힌 모양이더라구요.

즉, 중간에 스킬을 변경하거나 SP를 아끼기 위해 무한 콤보로 바꾸려면 현재 콤보를 끊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스테이지 미션에 많은 수를 차지하는 '일정 콤보 이상 달성' 조건 달성에 애로사항이 생깁니다.

다행이도 <배틀걸 하이스쿨>은 여느 모바일 게임처럼 스태미너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여러번 시도하여 최적의 스킬 타이밍 및 콤보 끊을 타이밍을 연구하면 극복 가능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스킬은 배틀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최고 등급인 4성 등급의 카드들 중 일부는 '상성 무시' 데미지를 지닌 스킬이 존재하기 때문에

무기의 역상성 몬스터를 잡기 위해서 스킬을 되도록 켜놓는 편 입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은 통상 게임의 '직업'에 해당하는 무기 분류가 존재합니다.

소드, 스피어, 해머, 건, 로드로 나뉘어있고 각각 특정 몬스터에 대한 상성이 존재합니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점은 역시 역상성이며 위의 표를 보시다시피 소드, 스피어만 역상성이 한 종류 뿐입니다.

즉, <배틀걸 하이스쿨>에서 가장 좋은 직업은 소드, 스피어이며 

소드, 스피어의 역상성을 커버할 하나를 확보하면 베스트입니다.

<배틀걸 하이스쿨>의 역상성은 25%로 자비가 없기 때문에 데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2번째에 있는 '도그종'은 건과 로드에 대해 '가드'라고 써 있으나

앞이 아닌 옆이나 뒤에서 치면 데미지를 잘 받으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아니면 스킬을 모아서 쏴도 됩니다.

무기가 나온 김에 덧붙이자면 원거리에 해당하는 건, 로드는 5방을 타격하면 장전을 위해 구르기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구르지 않으면 콤보가 끊기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는 수시로 구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4. 정리



사전 투표 1위 토키와 쿠루미-로드(CV. 하야미 사오리)와 현존 최고 OP 호시츠키 미키-스피어(CV. 스자키 아야)


<배틀걸 하이스쿨>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를 마쳤습니다.

생각 외로 분량이 엄청 늘었습니다.

최근 푹 빠져있는 게임이라 그런지 할 말이 조금 많았네요.

특히 배틀 파트에서의 불만이..


다시 한번 요약하자면,

<배틀걸 하이스쿨>은 제법 룩딸도 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게임이지만 너무 어렵습니다!

이렇게 어려우면서 캐릭터 육성은 또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무기도 등급이 존재해서 높은 등급의 무기를 만드는 것도 역시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게임 자체는 좋은데 게임을 플레이하기가 너무 힘든 게임입니다.

그야말로 게임에 대한 충성도애정도를 시험하는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게임을 추천하고 싶진 않지만 혹여라도 마음에 드셨다면 가볍게 시작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제가 참고하는 위키를 링크합니다.



간단히 소개및디스만 하려는 포스팅이었는데 꽤 길어졌네요.

아직 일본에만 출시된 게임이라 아는 분들만 아는 게임일텐데,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처럼 한국에도 런칭되어서 인기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덧글

  • 카샤피츠 2015/05/10 18:21 # 답글

    게임이 좀 하드해서 때려친(....)

    왜 고정 캐릭터 게임인데, 베이스가 카드(....)
  • 광제아 2015/05/10 19:45 # 답글

    뭐 이런 정신나간 난이도의 게임이..
    노양이나 열심히 하시길
  • 대공 2015/07/07 18:58 # 답글

    그림이 신데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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